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댓글이 광고 효율에 미치는 영향 by 댓글 공장
    페이스북 2019. 11. 20. 12:18

    SNS를 이용하는 유저 100명에게 물었습니다.

    "광고를 본 후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요?"

    ⓐ 컨텐츠의 내용

    ⓑ 댓글 반응

    ⓒ 둘 다

    이 중 어떤 답이 가장 많이 나왔을까요?

    당신은 어떻습니까? 당신의 SNS소비 패턴을 한번 돌이켜 생각해보세요.

     

     


     

    응답자의 89%는 [ⓒ: 둘 다]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습니다. 100명 중 89명, 그러니까 대부분의 유저는 광고를 접한 후 이것이 정말 내게 써볼만 하고, 가볼만 하고, 더 볼만한 것인지 판단하기 위해 광고에서 얻은 정보 뿐 아니라, 댓글에 있는 정보까지 조합하여 의사결정을 내린다는 것입니다. 유저들은 이러한 결정 과정을 거쳐, [더 알아보기]버튼을 누르거나, [이탈]하는 것이죠.

    당신의 고객들도 대부분 당신과 비슷합니다.
    SNS특성 상 유저의 피드에는 다양한 광고가 수시로 노출됩니다. 유저들은 당신이 광고를 통해 권하는 것을 아직 경험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그에 돈이나 시간을 투자하는 것을 망설입니다. 이를 짧게 '구매 실패 리스크가 있어서 망설인다'고 합니다. 유저들은 다양한 형태와 소구점을 지닌 광고를 접한 경험이 많으며, 구매 실패를 경험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유저들은 또(?) 속지 않기 위해
    구매 실패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려고 노력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많이 참고되는 것은 바로
    이미 사용해본 사람들, 나와 같은 광고물을 본 사람들의 의견과 행동,리뷰입니다. 광고에 남겨진 댓글은 쇼핑몰에 '리뷰'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댓글과 좋아요 등의 수치는 컨텐츠의 첫인상이 되기도 하고, 리스크를 줄이는 데에 참고 자료가 되기도 합니다.
    심지어, 광고 컨텐츠가 첫눈에 매력적이라고 느껴졌더라도, 해당 컨텐츠에 좋아요 0개, 댓글 0개라는 수치를 보고 '별 거 없나보다'하고 지나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대로, 조회수나 좋아요, 댓글 등이 많은 컨텐츠는 썸네일은 매력적이지 않더라도, '이게 뭔데 이렇게.. 한번 볼까?'하는 마음에 광고에 집중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봐주십시오↓

    이런 광고는 광고 소재 매력도를 떠나, 무심코 지나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광고 컨텐츠의 매력도를 떠나, 컨텐츠 외적으로 참고할만한 것이 없습니다. 이 광고들이 어딘가에 노출되긴 하겠지만 기억되거나 클릭되지 못하고 지나쳐지게 됩니다.

    반면, 아래 광고는 조금 다릅니다.

    이렇게 참여가 높거나, 적게라도 긍정적 반응이 조성되어 있는 광고는 유저들로 하여금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피드 내리다가 댓글 영역에 흥미로운 내용을 발견하고, 호기심이 들어 컨텐츠를 보고 싶어지는 경험. SNS를 하는 유저라면 한번 쯤 겪어보신 적 있으실 것입니다.

    또한 이런 유의미한 여론이 조성되어 있다면 광고의 흥미와 신뢰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사람은 본래, 다수의 의견에 따라갈 때에 마음의 안정을 얻습니다. 광고비 예산이 어느정도 집행된다는 가정 하에 이런 여론이 초기에 조성되면 신기하게도 비슷한 류의 댓글들이 자연 생성되게 됩니다. 광고 뿐 아니라, 뉴스기사를 볼 때에나, 웹툰 한 편을 볼 때에도 댓글의 내용에 따라 나의 의견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유저들은 크리에이터가 만든 광고 소재 뿐 아니라, 유저들이 참여한 댓글까지 포함한 전체를 컨텐츠로 접하고 판단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댓글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정량적으로 전환의 잣대가 되지는 않지만, 부정할 수 없는 영향력을 가졌습니다.



     


    댓글의 역할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유의미한 댓글, 여론이 필요하다고 하는 광고주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광고주들의 요구처럼 실제로 수행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광고주들의 가장 큰 불만은 소위 말해 '작업 티'가 난다는 것입니다. 'sdfkljoiwe0001, sdfkljoiwe0002'처럼, 대량 생산 아이디로 댓글이 달리거나, 한국 이름으로 된 아이디더라도 프로필 사진이 없거나, 타임라인에 들어가보면 활동 내역이 없습니다. 이런 댓글은 없느니만 못하는 역효과를 가지고 올 때도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봐주십시오↓
    댓글 공장에서 활동하는 실유저 계정의 샘플입니다.

    댓글공장 활동 유저 계정 예시입니다. 실제 활동하는 20대의 계정임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댓글 공장은 실제 SNS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유저 중 영향력이 있으며, @친구 태그도 가능하고, 그에 @답글도 가능한 유저들을 엄선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댓글의 내용 또한 굉장히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전제는 유저들이 광고를 있는 그대로 믿지 않고 의심 가득한 시각으로 바라본다는 겁니다. 부자연스러운 댓글은 오히려 역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컨텐츠와 댓글, 리뷰를 통해 유저의 의심을 확신(까지는 아니더라도, 속는 셈 치고 사볼까 정도)으로 바꿔주어야 구매까지 전환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봐주십시오↓
    댓글 공장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댓글의 내용입니다.

    다이어트 미백 피부개선 등의 효과가 있는 영양제 광고에 자연스러운 댓글로 여론을 조성합니다.

     

    과업의 특성 상 고객사를 공개할 수는 없지만, 다양한 고객사에서 하루에도 1,000여 개 가량 씩 댓글공장에 주문을 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현재 E-커머스 혹은 특정 앱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상위 플레이어들입니다.

     

     


     

     

    댓글 공장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SNS미디어에 유의미하고 퀄리티 높은 댓글을 제공합니다. 비용은 @친구태그, 계정 파급력, 내용 지정 여부에 따라 1개 당 650원~2,500원이 발생됩니다. 댓글 공장의 서비스는 광고비 총 예산이 적은 비즈니스에는 좋지는 않습니다. 한 광고 소재의 예산이 적을 경우에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됩니다.

    구분 친구 태그 내용지정 계정 파급력 비용
    일반형 불가능 가이드를 참고해 작성 일반인 실유저 650원
    프리미엄형 가능 정확한 내용을 지정 준인플루언서

    2,000원

    *위 표는 페이스북을 기준이며, 매체 별로 단가 및 옵션 상이합니다. 

    히스토리를 바탕으로 보면 프리미엄 댓글은 1개 소재에 평균 100,000원 이상 광고비를 집행 할 시에 전환율 상승이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E-커머스 기반의 비즈니스는 사전 댓글이 있는 컨텐츠와 없는 컨텐츠의 성과가 더욱 더 극명하게 나뉩니다. 물론 앱 서비스에도 유효한 성과를 보입니다. 또한 일반형과 프리미엄형을 병행하여 작업 시 더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댓글공장은 당신이 만든 컨텐츠가 더욱 빠르게 유저들의 참여와 호응을 얻어 낼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원하는 방향의 여론 형성에 초석이 됩니다. 유저에게 댓글은 컨텐츠의 일부입니다. 댓글공장을 통해 가장 효율적인 업무 방식으로 당신의 광고 성과를 높여보세요!

    가능 채널 : 유튜브/페이스북/인스타그램/카페
    주고객 : E/V-커머스 기반의 회사, 퍼포먼스 마케터, 앱서비스, SNS기반 세일즈맨

    문의는 아래 오픈채팅 혹은 이메일로 주시기 바랍니다.

    https://open.kakao.com/o/spm9DXLb

     

    댓글공장

    #댓글 #품앗이 #참여 #sns

    open.kakao.com

    seobyunghee@picstation.co.kr

    '페이스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스타그램 리뷰 배포  (0) 2019.06.02
영업사원 없는 광고 쇼핑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