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의 영향력을 키우는 방법(2/3편)카테고리 없음 2020. 4. 9. 15:07
앞에 로직에 대해서는 잠깐 뒤에 이야기하기로 하고, 이번엔 기본 도달에 대한 개념을 좀 하셔야 해요. 말 그대로, 당신이 아무 짓(?)도 안했을 때 얼마나 도달되느냐는 겁니다. 팔로워가 1,000명이면 200도달, 팔로워가 10,000명이면 2,000도달. 이런 식으로 팔로워가 늘어나면 기본 도달의 파이가 커지게 됩니다.
팔로워가 늘어나면 기본 도달이 늘어난다! (그런데 말입니다↘)1,000명의 팔로워를 가진 철수가 게시물은 평균 200명에게 보여지는데, 똑같이 1,000명을 가진 짱구의 게시물은 500명에게 도달되어 좋아요가 200개나 눌리고, 훈이 게시물은 반대로 50명한테 밖에 도달이 안되어서 좋아요가 10개도 안됩니다. 왜그런 걸까요?
왜그렇지? 이유는 바로 계정 품질 지수가 기본 도달에 합산되어서 실제 도달을 결정하기 때문이에요. 계정의 품질을 결정하는 요소은 다양합니다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당연하게도(?) 계정에서 발행한게시물 품질의 합입니다. 품질 좋은 게시물이 지속적으로 발행되는 계정은 좋은 평가를 받게됩니다. 정리하면기본 도달 + 계정 품질 = 실제 도달의 공식이 성립하는 거죠. 저희 실험 상 14~21일 주기로 계정 품질이 업데이트 되는 것 같더군요. 계정 품질이 높아진 걸 어떻게 알 수 있냐고요?
기본 도달에 품질 지수가 반영된 실제 도달
'인사이트'를 보면됩니다.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은 필수죠^.~?) 인사이트를 보면 아래와 같이 이 게시물의 도달 경로에 대해 나와요. 품질이 낮은 계정의 경우 '홈' 비율이 높습니다. 반대로 계정 품질이 높은 경우, '기타'와 '해시태그' 비중이 높아요. 인스타그램이 내 팔로워들 외에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많이 퍼날라 줬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래 데이터는 실제 min_chelin_1계정의 인사이트 캡쳐본입니다.3월 13일~3월 30일까지 "회원님을 팔로우하지 않은 사람의 비율"이 8%→35%→94%로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인스타그램에서 내 게시물을 다른 곳에서 많이 보여줬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고품질 계정 + 고품질 게시물 = 인기게시물
계정 품질이 높아지면 실제 도달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추가적으로 인기게시물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요! 그래서 인스타그램도 네이버처럼 인기게시물 상위노출을 위한 최적화 계정이 어둠의 경로(?)에서 거래되곤 하죠. 지금까지 파악해본 바로는 고품질 계정에 고품질 게시물이 발행되게 되면, 팔로워 수(기본 도달)과 상관 없이 인기게시물에 노출된다는 겁니다. #해시태그 검색을 해보시면 인기게시물 영역에 좋아요 천 단위 게시물도 보이지만, 백 단위 게시물도 종종 보이게 되는데 이런 이유 때문인거죠.인스타 최적화 계정이 거래되고 있는 어둠의 경로.jpg 그래서!!! 고품질 게시물은 어떻게 만드는 거냐고!!!! 요?
마지막 편에서..ㅎㅎ(←클릭)